오늘의 메모/2세

24.3.3 오늘의 메모 _ 신생아 옷 종류(배냇저고리, 배냇수트, 배냇우주복, 배냇가운, 바디수트)

orsr 2024. 3. 3. 07:26

출산과 관련해서 물건 준비를 해야 되는데 용어를 하나도 모르겠다. 뭐가 이렇게 많은지. 😭 😭
신생아 옷 이름도 너무 어렵다. 🤦
하나씩 천천히 정리해보자.

1. 배냇 저고리 : 아기들이 처음 태어나서 입는 저고리 형태의 옷. 안쪽으로 여밈끈이 있고 바깥쪽으로도 끈이 달려 있음.  손싸개가 달려 있음. 단추형 배냇저고리도 있음. 하의X( 오래 못 입음) 주로 탯줄이 떨어지고 나면 입히지 않는다고 한다.


2. 배냇수트 : 배냇 저고리에서 하체를 잠글 수 있는 형태. 상의 + 팬티. 상의가 말려 올라가지 않고 아래만 열어 기저귀 교체 가능.


3. 배냇우주복 : 배냇저고리에 바지를 더한 개념. 배냇수트보다 더 따뜻하게 아이 하체 보온 가능.
단추가 많아서 입고 벗기기 조금 힘듦.


4. 배냇가운 : 배냇 저고리에서 길이가 더 길고 하의 부분에 단추가 있음. 우주복만큼 단추가 많지는 않다. 하체를 감싸주니 따뜻하다.


5. 바디수트 : 배냇 단계 졸업 이후 입히는 바디수트.
(배냇이라는 말이 붙으면 손싸개가 달려 있다.) 단추형과 티셔츠형이 있다. 티셔츠형은 아기가 목을 가눌 수 있어야 한다.


+ 스와들업 : 스와들업은 속싸개 일종으로 아기 모로반사 방지 기능이 있다. M사이즈를 사는 것을 추천. 아기들은 영아 돌연사 위험이 있기 때문에 이불을 덮지 않아서 신생아 옷을 입히고 스와들업을 입혀 재우기도 한다고 한다.


배냇저고리 등 신생아 옷은 하루에 1개로 부족. 2~3개. 최대 4개까지 필요할 수 있다. 빨래를 매일 하는 것이 아니라면 6~7개 정도는 필요하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