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메모/시사일반

[orsr PICK] 이달의 콘텐츠_코파일럿(Copilot) 무료버전(feat.Chat GPT 4 무료로 사용하기)

orsr 2024. 2. 29. 12:50

마이크로소프트는 작년(2023년) 초 챗GPT를 만든 오픈AI와의 파트너십을 발표한 후, 마이크로소프트 365 비즈니스 생산성 및 협업 애플리케이션 제품군에 ‘코파일럿(Copilot)’ 생성형 AI 비서를 배포하고 있었다. 그리고 24년 1월 중순 코파일럿(Copilot)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코파일럿 프로(Copilot Pro)가 출시 되었다. 기존 코파일럿의 라이선스는 개인용과 기업용으로 구분되어 있었는데, 개인용 유료버전인 코파일럿 프로가 출시되었다고 보면 된다.

Chat GPT 4를 무료로?

코파일럿 앱 화면

 

현재 우리는 최신 시리즈 Chat GPT 4를 무료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월 20달러의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그런데 코파일럿의 경우 무료 버전에서도  GPT 4를 이용가능하다는 사실! :)

속도는 GPT 4보다 느리긴 하지만, GPT 3.5는 22년 1월까지 학습된 데이터 기반이기 때문에 좀 더 최신 버전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이득이라고 생각한다. 

 

코파일럿 가격표

 

코파일럿은 개인용에서 무료버전/유료버전(20$) 와 기업용(30$) 상품이 있다. 아무래도 마이크로소프트 상품인 아웃룩,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과 함께 이용을 하기 위해서는 코파일럿 프로를 이용해야 한다.

그리고 기업에서 팀즈 기능 및 다른 여타기능을 전부 사용하려면 기업용을 결제 해야겠지.

같은 가격에 GPT 4를 유료로 쓰는 걸 생각하면 차라리 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을 이용하는 게 더 낫지 않을까 싶다.

 

모바일로 코파일럿 이용하기

플레이 스토어에서 코파일럿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해보자.

기본적으로는 로그인 없이도 질문이 가능하다. 그렇지만 이미지 파일 등의 더 좋은 서비스들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가입을 하는 것이 더 좋겠다.

플레이스토어 코파일럿 화면

 

이미지 생성을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하다

 

가입 시 필요 정보인 메일/비번/이름을 넣고 확인 메일을 받아 쉽게 가입가능하다.

 

이렇게 가입이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면 코파일럿의 기능들을 활용해볼 수 있다.

기본 코파일럿 기능 외에 Designer, Vacation planner, Cooking assistant, Fitness Trainer 로 탭이 나누어져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코파일럿 탭에서 이미지 관련 질문을 할 경우 Designer 탭 기능을 활용해서 답변을 해주었다.

코파일럿 디자이너 탭
코파일럿 Vacation Planner 탭
코파일럿 Cooking assistant 탭
코파일럿 Fitness Trainer 탭

실생활에 사용하기 좋은 것들로 분류를 해놔서 사용자 편의가 좋다는 생각이 들었다.

장을 보러 마트에 갈 때, 간단한 요리나 영양정보에 대해서도 검색을 하며 활용을 해보았는데 썩 괜찮은 기능이다 싶었다.

부산의 미래를 표현한 그림들이나 아기 그림들을 요청한 것들에 대해서도 나름 퀄리티 있게 소화해주었다.

 

 

그리고 코파일럿의 기능 중에서 상당히 마음에 드는 기능은 출처를 표시해주는 기능이다. CHAT GPT를 써 본 유저들이라면 알겠지만 정보에 있어서 너무나 자연스럽게 거짓말을 보탤 때가 있다. (예,인물 정보를 묻는 문제들..) 그래서 이를 활용 할 때 자료의 신빙성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하게 될 때도 있는데, 코파일럿에서 질문을 하면 이 해당 답변을 어디에서 가져왔는 지를 표기 해준다.

위의 예시와 같이 답변 아래에 1,2,3으로 출처들이 표기가 된다. 

해당 링크들을 클릭하면 추가적인 질문에 대한 정보들을 더 얻을 수도 있었다. (가장 마음에 드는 점)

 

추가로 코파일럿을 사용하면서 좋았던 기능(PC버전/유튜브 요약)

코파일럿은 모바일 버전 말고도 아무래도 마이크로소프트 365와 활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PC버전을 많이 이용하게 된다. 윈도우 11에도 엣지에도 코파일럿을 설치하여 활용할 수 있으니 이용해보면 좋은데, 개인적으로 좋았떤 기능은 요약기능이다.

예) Youtube 슈카채널 영상을 켜고 코파일럿도 함께 켜놓은 화면.

 

코파일럿 부분에 보면 비디오 요약 생성이 자연스럽게 나온다. 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요약된다.

 

상대적으로 긴 영상에 이런 식으로 요약기능을 활용하면, 더 편리하게 내용을 파악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보다.


1월에 코파일럿 프로 출시를 계기로, 접해본 코파일럿 무료버전. 서류작업이 많아질 시기라면 코파일럿 프로버전도 사용해보고 싶어졌다. 출처기능이나 요약기능 들을 적절히 잘 활용하면 좀 더 능률적으로 업무를 소화할 수 있을 듯 :)

 

2024년 상반기 내 MS 오피스 지원 언어에 한국어가 포함될 예정(4월 예상)된다고 하니 , 더욱 기대는 높아지는 부분이지 싶다.  매일 포스팅을 하다 보니 아무래도 이런 AI 기능에 더 관심이 가는 듯. 

 

다들 코파일럿 한 번 써보세요들 :D